지난 시간에 이어 서비스 기획2 수업 시간을 가졌습니다.
서비스 기획2의 주요 수업 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.
음 뭔가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공부할 때 잠시 이론적으로 봤었던? 개념들이 있었는데요
그 당시에는 이게 뭔지 모르면서 그냥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이걸 실제로 배우고 해본다고 해서 집중해서 수업을 들으려고
노력해보았습니다 ㅎㅎ
하지만 집중한다고 이해가 되진 않더라고요.. 우선 수업 내용에 대해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.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복잡한 사람들의 사고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 구축에 대한 소프트웨어
- 프로그래밍이 아닌 시스템 자체의 산출물의 역할을 시각화 하여 규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
- 이런 과정을 통해 꼭 필요한 행위를 기반으로 한 객체 지향 모델링이 가능해진다.
- UML은 이야기가 가능한 시각화 Tool이다.
UML 모델링의 이점
1. 시각화
2. 이해도
3. 정확성
4. 의사전달
5. 일관성
UML 다이어그램의 종류
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Activity Diagram이랑 Use case Diagram이 주로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.
UML 단계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시스템의 행위를 모델링 하며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표현하는데 사용
- 시스템의 상위 레벨 기능과 범위를 기술하며, 시스템이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기술하지 않는다.
- 시스템이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만 표
액티비티 다이어그램
- 시스템의 실행과 행위의 흐름을 표현
-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작업에서 이용하는 고객의 흐름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.
내가 만들어 본 Activity Diagram
사실 집중해서 수업을 들었긴 했지만... 이해가 잘 안되는게 사실이다 ㅎㅎ
역시 공부하고 직접 실습해보고 계속해서 반복을 해야만이 익숙해지고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지 않을까 싶다.
그리고 이러한 기획을 미리 해놓고 프로젝트를 하게 된다면 조금 더 시간관리에 있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!
본 후기는 유데미-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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