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▶ 객체 (Object)
* 객체는 일정한 기억장소를 가지고 있다.
*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.
* 객체가 반응 할 수 있는 메세지의 집합을 연산,Method 라고 함, 객체는 행위의 특징을 나타냄
▶ 클래스 (Class)
*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
*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
*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연산(Method)을 정의하고 있는 틀
* Super Class > 상위(부모)클래스
* Sub Class > 하위(자식)클래스
▶ 인스턴스 (Instance)
*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
* 클래스로부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화라고 함
▶ 메서드 (Method)
*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
*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
▶ 메시지 (Message)
*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기 위한 방법
▶ 캡슐화 (Encapsulation)
*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
*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 내용이 정보은닉되어 외부 접근이 제한
* 정보 은닉 측면과 가장 밀접한 관계
* 재사용 용이, 인터페이스 단순
* 결합도 ↓ 응집도↑
출처: https://m.blog.naver.com/wook2124/222102990691
2023 정보처리기사 필기 총정리 (시나공, 수제비)
<정보처리기사 필기, 공부 가이드라인 by. 세현님> 본 정리 글은 정보처리기사 시나공과 수제비 필기...
blog.naver.com
728x90
'자격증 > [정보처리기사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1과목 SW 설계 - OSI 7계층(Layer) (0) | 2023.03.07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1과목 SW 설계 - 미들웨어 솔루션 (0) | 2023.03.07 |
[정보처리기사] 1과목 SW 설계 - XP(eXtreme Programming) (0) | 2023.03.06 |
[정보처리기사] 1과목 SW 설계 -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(SDLC) (0) | 2023.03.06 |
[정보처리기사] 1과목 SW 설계 - UML (0) | 2023.03.06 |